캐시를 찾은 다음, Log하기

어렵게 캐시를 찾은 것으로만 끝나서는 안된다. 지오캐싱이 더 발전하고 더 풍성하게 꾸려지기 위해서는 찾은 다음,  온라인에다 그 캐시에 대한 로그를 잊지 말아야 한다. 캐시를 만든 사람에게 고마운 말도 전해야 하고, 캐시에 이상이 있다면 알려 주어야 하고, 주위 환경이 변화하여 캐시를 찾을 수 없었다면 그 사실을 알려 주는 것이 지오캐싱이 발전하는데 중요한 일이라고 하겠다.

 찾지 못한 것도 로그하는 것을 잊지 말자. 찾지 못한 이유를 적어 주는 것이 쉽지 않을 때도 있지만, 못찾은 이유를 적는 것도 캐시 소유자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된다.


찾은 캐시를 로그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자신이 찾았던 캐시의  웹 페이지로 간다.

웹 페이지의 우측에 보면 캐시번호 아래 아래와 같은 박스가 보인다.
로그를 하기 위해서 "Log your visit"를 클릭한다.

"Type of Log"의 라디오 버튼을 클릭해서 "Found it" 을 클릭한 다음
아래 큰 네모 박스, Comments란에 자신의 소감을 적으면 된다
영어로 적어야 하는데 부담스러우시면 간단한 FTFC라고 하면 된다. Thanks For The Cache의 줄임말로 이것만 해도 충분하다

그런 다음 아래 버튼 중에 Submit log entry를 클릭하면 로그가 된 것이다


"Type of Log" 의 선택 버튼에 대해 좀 알아 본다면

"Found it" 은 캐시를 찾은 경우에
"Didn't Find it" 은 캐시를 찾지 못한 경우에 사용한다. 이 때의 "Comments" 란에는 DNF(Did Not Find) 라고 간단하게 적어 놓는다.
"Write Note"는 캐시에 대한 상태를 기록할 수 있다. 캐시 용기에 이상이 생긴 경우, 로그북이 물에 젖은 경우, 있다고 한 TB나 Geocoin이 보이지 않는 경우, 주위 환경이 변한 경우 등등을 적은다. 캐시 오너는 이 글을 보고 캐시를 점검하거나 보수하게 된다.

나머지 아래의 것들은 캐시 소유자가 사용할 옵션으로 찾은 사람은 건들이지 않아도 된다.

 
다음으로 캐시 안에 Travel Bug나 Geocoin이 들어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할 지에 관해서 알아보자.

 해 당 캐시의 웹 페이지로 돌아가서 우측 컬럼을 살펴 보면 "Inventory"가 보인다. 그 안의 네모 상자에는 해당 캐시 안에 있는 Travel bug나 Geocoin의 목록이 있다. 이 목록 중에서 내가 찾아 온 Travel bug나 Geocoin을 클릭한다.
 



그 렇게 되면 해당 Travel Bug나 Geocoin의 웹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된다.  해당 Travel Bug나 Geocoin의 소유자가 코인에 대한 설명을 적어 놓은 곳으로, Travel Bug나 Geocoin의 목표가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다. 가능하면 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편을 생각하고 그 목표를 이루어 주기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 

천천히 글 들을 읽어 보자.

 


이 웹 페이지의 우측 상단을 보면 "Trackable Item Options"라는 란을 볼 수 있다. 그 안에 있는 " Found it? Log it!"을 클릭한다.

캐시의  Log와 유사한 페이지가 나타난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맨 아래에 Travel Bug나 Geocoin의 Trackable Number를 적은 란이 있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 " Type of log"를 클릭한다.


맨 위쪽에 보이는 "Retrieve from 캐시 닉네임"을 클릭한 다음, 아래있는 Trackable Number를 제대로 입력하고 다음으로 "Comments"란을 입력한 다음 "Submit log"를 클릭한다. 그러면,  Travel Bug 나 Geocoin이 해당 캐시에서 찾아 발견한 사람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소유자가 알게 된다.

"Type of Log"의 옵션 사항에 대해 좀 알아 본다면,
"Retrieve from ...."은 정상적으로 Travel Bug를 해당 캐시에서 발견을 하였을 때 나타나게 되는 것이며,
"Grab it from somewhere else" 는 해당 캐시가 아닌 다른 캐시에서 이것들을 발견한 경우라든지, Geocaching event 중에 다른 사람으로 얻거나 교환을 한 경우에 이 옵션을 사용하게 된다.
"Write note"는 Travel Bug나 Geocoin의 상태를 적어 줄 때 사용하면 된다. 가끔  태그가 없거나 태그가 붙어야할 아이템이 손상이 된 경우에 이런 것을 소유자에게 알려줄 때 이용한다.
"Discovered it" 은 해당 Travel Bug나 Geocoin 을 다른 장소나 모임에서 보게 되었을 때, 사용하는 옵션이다.  이벤트 모임 때, 서로의 것을 보여주며 열심히 그 Trackable Number를 받아 적은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이다.

위의 Travel Bug의 목표처럼, 사진을 찍어 올려 달라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발을 찍은 사진을 로그 기록에 함께 올리는 것이 필요하겠다. 로그를 마친 다음, 로그 수정할 때 이런 사진들을 올리면 된다.

이로써 캐시나 Travel Bug/Geocoin을 로그하는 법을 알아 보았다.


의문나는 점이나 틀린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doctorofman@지메일닷컴으로 연락주시기 바란다.

 Enjoy Caching!!

Posted by 紅衣

Profile for generalred